I’m sorry.
“I’m sorry.”는 “미안합니다.”라는 뜻이죠. “I’m sorry.”를 의문문처럼 끝을 올려서 “I’m sorry?”처럼 말하면 “Excuse me?(뭐라고요?)”라는 뜻이 된답니다. 이 질문은 상대방의 말을 잘 못 들은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, 상대방의 말이 믿기지 않아서 재차 확인하고자 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에 대해서 “당신이 들은 그대로입니다.”라고 답변할 때에는 “You heard me.”라고 하면 됩니다.
I’m sorry about ~. / I’m sorry for ~. / I’m sorry to ~. / I’m sorry (that) ~
“~ 때문에 미안해”라고 표현할 때에는 여러 가지 표현이 있습니다. “I’m sorry” 뒤에 “about + 명사”, “for + 명사”, “to + 동사 원형”, “(that) + 완벽한 문장”의 형태가 바로 그것입니다. 주로 ‘that’은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I’m afraid ~.
“I’m afraid ~”는 “I’m sorry (that) ~”과 비슷한 뜻으로서 “유감이지만 ~하다”, “미안하지만 ~하다”는 뜻입니다. ‘afraid’ 앞에 ‘not’이 붙거나, 뒤에 ‘to’나 ‘of’가 등장하면 뜻이 달라지므로 유의하세요.
I'm sorry to heard that.